남자에게도 갱년기는 찾아옵니다
소리 없이 찾아오는 변화가 두려운 중년 남성들, 세월의 흐름 앞에 점차 활력을 잃어가는 남성의 몸, 그들에게도 남성 갱년기라는 것이 찾아옵니다.
2006년 유럽비뇨기과 학회에서 남성 갱년기를 생리학적 측면과 어원적인 측면을 생각해서 '테스토스테론 결핍 증후군'이라 정의 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남성호르몬도 변화합니다. 청소년기의 2차 성장을 주도하는데 남성호르몬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뇌하수체와 고환에서 생성된 남성호르몬은 남성의 근육과 골격을 발달시키고 목소리를 굵게 만들며 수염과 체모를 자라게 합니다. 또한 생식기의 성장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남성호르몬이 남성을 남성답게 만들어 줍니다.
그렇지만 남성들이 나이가 들면 남성호르몬 분비가 점점 줄어듭니다. 이때부터 남성의 신체는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뼈와 근육의 양은 줄어들며, 체지방은 반대로 늘어납니다. 또 성기능이 점점 약화되기 시작합니다. 특히 40대부터 남성호르몬은 급격히 감소하는데, 이대부터 남성 갱년기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40대 이후 남성 중 갱년기 증상이라 생각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남성갱년기는 남성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되는 시기가 아닙니다 생활의 변화로 남성 갱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황금기를 맞이하기 위한 지나가는 과정일 뿐입니다.
나쁜 생활 습관 개선으로 갱년기는 멀어집니다
우리 몸에서 남성호르몬은 1g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남성호르몬이 감소할 경우에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많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남성호르몬은 점점 감소되지만 남성호르몬 감소가 느려진다면, 남성 갱년기는 그만큼 늦게 찾아옵니다.
* 살찌고 배 나오는 것을 예방합니다
남성호르몬이 감소하면 체중이 늘어납니다. 체질량지수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보는데 비만이 심할 수 록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등이 증가하여 혈관에 문제를 발생시켜 혈관 확장 기능 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혈관 확장 기능 감소는 음경의 혈관확장 기능 또한 떨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남성 갱년기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히 찾아오는 현상이지만, 비만할 경우에는 그 시기가 앞당겨집니다. 비만이 남성호르몬을 감소시킨다는 것은 최근 한 연구 결과에서 밝혀졌습니다. 비만한 남성은 정상인 남성에 비해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10% 낮았으며, 이것은 10년간의 노화과정과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술과 흡연을 멀리합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 역시 남성호르몬 감소를 촉진시킵니다.
단기간의 흡연은 남성호르몬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키나, 장기간 흡연을 하게 되면 혈액 내 산소량이 줄고, 니코틴의 자극을 받은 관상동맥이 수축하게 됩니다. 남성호르몬을 분비하는 고환의 혈관 역시 수축됩니다. 그로 인해 남성호르몬 분비가 줄고 몸속의 남성호르몬은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술 또한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킵니다. 장기간의 음주는 간을 악화시키는데, 이 경우 간에서 단백질이 분비되어 남성호르몬이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더군다나 술은 고환에 직접적으로 악영향을 미쳐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한 대학 연구소에서 동물 실험을 통해 스트레스의 남성호르몬 감소에 관한 연구를 하였습니다. 스트레스의 강도를 6그룹으로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가장 많이 스트레스를 가한 그룹의 남성호르몬 수치가 제일 낮았습니다. 스트레스를 가하지 않은 그룹에 비하면 47% 낮은 정도였습니다. 또한 고환에서의 정자형성 역시 현저히 감소하였습니다.
남성 갱년기 건강을 위한 생활 실천법
남성 갱년기의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한 것입니다. 남성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호르몬을 보충하는 치료가 많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보충 요법은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지만 부작용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부작용으로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의 암 악화, 수면 중 무호흡증 같은 이상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등 약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연스러운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유럽 국가에서는 골반 체조라 불리는 운동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골반 체조는 골반근육을 강화시켜 발기 상태를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골반 체조는 별다른 도구 없이 앉거나 서서, 또는 누워서도 할 수 있는 편리한 운동법으로, 매우 간단하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벌린 상태에서 항문을 조이고 10초 정도 유지한 다음 힘을 빼는 동작을, 15분에서 20분 하루 1~2회 꾸준히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골반 체조로 발기부전을 개선하는 것처럼 호르몬 치료 없이 운동으로 남성호르몬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루 30분의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지방을 감소시키면 이와 함께 남성호르몬 수치도 올라가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남녀 모두 누구에게나 갱년기는 찾아옵니다. 부부가 함께 늙어가고, 같이 갱년기가 찾아옵니다. 갱년기는 남자와 여자, 찾아오는 시기의 차이가 있지만 가장 큰 공통점이 있습니다. 배우자 서로의 관심과 애정이 갱년기를 극복하는 가장 훌륭한 치료법이라는 것입니다.
댓글